'취향저격' 데이팅 앱 인기신뢰성은 '글쎄' 연합뉴스


젊은 싱글 남녀는 누구나 자신만의 이상형을 가지고 있다. 길거리에서 이상형의 외모를 가진 이성을 이따금 보게 되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말을 걸 수도 없다. 용기를 내서 말을 건다고 해도 치한으로 오해받거나 진중한 만남을 이어가기는 쉽지 않다.


자신의 움직임이 24시간 수많은 타인들에게 합법적인 루트로 노출되는 것은 또 다른 사생활 침해의 가능성을 열어놓는다. 여성에게만 극단적으로 유리한 이성애자 온라인 데이팅과는 달리 성소수자 사이에서는 예전부터 필수품 취급이며 현재는 거의 대부분의 성소수자들이 데이팅 앱으로 상대를 만나고 있다. 성공확률은 엄청 하자가 없는 이상 100% 상대방과 만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또한 스캐머는 가명이나 가짜 위치를 사용하여 위치 추적을 더욱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피해자들은 당혹감이나 수치심에 신고를 주저하는 경우도 많아 피해를 복구하는 과정이 더욱 복잡해지기도 합니다. FTC는 Western Unio, MoneyGram 같은 회사를 통해 스캐머에게 돈을 이체했다면 스캐머를 식별하고 추적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로 자유로운 모임은 물론 외출도 제한된 상황에서 온라인 데이팅앱은 로맨틱 파트너를 찾고 외로움을 달래기 위한 수단으로 급부상했다. 온라인으로 파트너를 찾고 비디오 채팅으로 첫만남을 갖는 팬데믹 시대 데이트 방식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틴더 프로필상 정체가 남성인 어느 한 사용자는 필자에게 “오래 사귄 여자친구와 격리 조치에 들어갔다.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소셜데이팅앱 1km, 틴더, 마카롱, 아만다 소셜데이팅 업체들이 유료 결제 서비스를 다양화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유료로 더 많은 이성을 소개받거나, 이성에게 인기를 높일 수 있도록 일종의 가이드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2030 세대들의 지갑을 열고 있다. 소개팅앱 '차미'를 운영하는 큐피스트의 안재원 대표는 "꾸준한 인앱결제가 이뤄지는 모델은 게임과 데이팅앱이 유일하다"며 "데이팅앱의 유료 결제율은 10~25% 가량으로 게임보다 높다"고 분석했다. 모바일 게임은 소수의 고액 결제자가 매출의 대부분을 올리는 반면 소셜데이팅 서비스는 소액으로 유료 서비스를 즐기는 비중이 높다는 설명이다. 한국소비자원에서 발표한 국내 소셜데이팅 서비스 현황을 보면 관련 업체는 170여개로 이들이 확보한 회원수는 330만명에 이른다. 해당 서비스 이용자 1인당 월 평균 지출액은 1만8398원으로 나타났다.


이코노미스트에 따르면 1990년대 초반까지는 온라인을 통한 만남은 기이하고 매우 불쌍한 것으로 인식됐다. 그러나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존재, 그리고 소셜 데이팅 앱 등장이 온라인 만남의 문턱을 대폭 낮췄다. 과거 '현실 사회에서 짝을 구하지 못한 사람들의 최후의 보루'로 인식하던 소셜 데이팅에 대한 인식이 이제는 '취향에 맞춰 간편하게 이성을 만나볼 수 있는 매력적인 수단'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동성애자들의 관심을 단숨에 사로잡은 것도 소셜 데이팅 앱의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전 세계 최대 소셜 데이팅 앱 '틴더' 등에는 가입 시 소개되는 성별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된다. 동성애자들이 음지에서 파트너를 주로 구한다는 특징에 착안한 것이다.


소셜데이팅으로 만난 이성과 8개월 째 연애를 하고 있는 취업 준비생 김아무개씨는 "인터넷으론 사람을 만나볼 생각을 아예 안 했다"면서 "카톡이랑 똑같다, 반응도 바로 확인되고 엄지 두 개만 있으면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먼저 이들이 버젓이 사용하고 있는 위치 기반 서비스의 문제다. 하이데어, 후즈히어(Who's here), 1km 등은 LBS를 응용한 대표적인 소셜데이팅 어플이다.


2020년 모바일 데이팅 서비스는 전체 데이팅 서비스 산업의 33.4%로 온라인 데이팅(50.3%)에 이어 두 번째로 규모가 컸다. 데이팅앱은 일반적으로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들이 사용자의 편의를 이용해 앱을 제공하는 개념이었으나 최근에는 사이트 없이 모바일 앱만을 이용해 데이팅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선입견은 우리가 생각하고 말하고 느끼는 모든 것에 존재한다. 우리의 선입견은 종종 어떤 사람에 대한 또는 그 사람에게 반하는 특정 감정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는 간단히 말해 그 사람이 우리 안의 선입견을 “활성화”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얼마 동안 누구와도 데이트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아니면 정말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싶어 하는 시기에 도달했을 수도 있다.


보안 가이드처럼 명확하게 써주고 싶지만 그건 당국에 맡기도록 하고, 일단 이 포스팅은 일반 이용자들도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법률 용어, 기술 용어들은 지양하고 최대한 풀어쓰도록 하겠다. 여기서 '난이도'란 회사 차원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정도를 나타낸다. 첫 번째 데이트로 사람들이 많은 대중적인 장소를 선택하고 소셜미디어 사진들과 개인 정보들은 오직 당신이 알고 있는 가족들과 친구들에게만 보이도록 설정하십시오. 특히 작년 연말 스스로의 매력 어필을 통해 다양한 이성과 매칭되는 ‘셀프 소개팅’ 기능, 상대방에 대해 더 깊이 알아갈 수 있는 ‘가치관’ 질문 등 커플 성사를 위한 다양한 기능 추가하여 서비스 매칭률을 높여왔다.

오피사이트 오피 오피사이트 강남 오피 오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